구글 설문지 만들기 부터 사용법 (링크 공유)

구글 설문지 만들기 공유하기

Google은 블로그에서 다루는 여러가지 팁에서 구글 설문지 만들기와 같은 매우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매우 좋아합니다. 구글 설문지 혹은 폼을 만들어 서베이를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베이를 사용해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과 링크를 공유하고 응답을 볼 수 있는 방법까지 전반적인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이 꽉 차 초기화 하고 싶다면 구글 드라이브 초기화 손 쉽게 하기을 참고하세요.


[toc]

구글 설문지 만들기

우선 설문지를 만드려면 원하는 설문지 양식을 만들어야 하는데 설문 조사를 통해 질문을 하고 답변 유형을 설정하여 객관식 또는 주관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로그인을 한 뒤 구글 드라이브에 들어가 새로 만들기 > Google 설문지를 클릭 하거나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들어가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서 개인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 새 양식 시작하기를 눌러 만들 수 있으며 우측 상단에 있는 템플릿 갤러리를 눌러 연락처 정보, 약속잡기, 강의 평가 등 만들어져 있는 여러가지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설문지 양식을 만들기 위해 새 양식 시작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설문지 만들기 페이지는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으로 되어 있습니다.

  • 첫번째 블록 : 설문지 제목과 설명 (섹션 추가를 통해 다른 제목의 설문지 추가 가능)
  • 두번째 블록 : 원하는 질문 / 답변 설정 (우측 상단에서 객관식, 주관식 사진 첨부 등 형식지정)
  • 우측 사이드 바 : 질문 추가, 미디어(사진/동영상) 추가, 섹션 추가

위에서 설명한 기본적인 방법으로 설문지를 만들 수 있으며, 답변에 따른 질문을 하기 위해 오른쪽 하단의 “답변에 따른 섹션 이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 질문 – 구매 경험이 있나요? 답변 – 예 > 섹션 2로 이동 / 아니오 > 섹션 3으로 이동)

이렇게 만든 설문지는 자동으로 저장이 되며 파일의 위치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사용법 (설정, 링크 만들기, 공유)

이제 위에서 만드는 방법을 통해 원하는 설문지 양식을 작성했다면 링크를 만들고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또 얻은 응답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익명, 로그인, 제출 후 수정 설정

먼저 설문지 링크를 만들고 공유하기 전 설정을 통해 익명으로 설문을 진행 할 것인지, 이메일을 수집 할 것인지, 로그인 없이 설문이 가능한지 등을 설정해 줘야 합니다. 페이지 가장 상단에 있는 더보기(점 세개 아이콘) > 설정 클릭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주소 수집”에 체크를 하게 되면 응답 제출시 필수 항목으로 이메일을 작성하는 질문이 생깁니다.
  • 로그인 필요 : “응답 횟수 1회로 제한”에 체크를 하면 응답시 로그인을 해야 하고 계정당 1회 설문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 응답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 : 제출 후 수정, 요약 차트와 텍스트 응답 확인 기능 중 원하는 기능에 체크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링크 만들고 공유하기

설정을 끝 마쳤다면 설문지 링크를 공유하거나 이메일, html 코드로 웹 페이지에 삽입을 할 수 있지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링크 공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보내기 > 링크 아이콘 > URL 단축 체크 후 복사하여 대상에게 공유하면 응답 된 설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된 설문지의 응답 사항은 다시 구글 드라이브 > 저장된 구글 서베이 파일 실행 > 응답을 눌러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구글 설문지 만들기 부터 링크를 공유해 사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글로 보면 조금은 어려워 보여도 몇가지 버튼을 직접 만져보고 익히면 누구나 금방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 구매 폼, 여러가지 설문지로 사용하기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