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면 후회할 구글 캘린더 공유 방법과 사용법!

구글 캘린더 사용법, 공유, 연동, 위젯, 알림

일정관리를 위해 수많은 캘린더 어플을 사용할 수 있지만 구글 캘린더 만의 공유, 연동, 위젯, 알림 등의 편의성을 높여주는 기능이 많고 PC부터 모바일 어떤 운영체제를 쓰던 상관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캘린더를 자주 사용합니다.

캘린더를 사용해 스케줄 관리를 할 경우 가족, 혹은 팀원과 같이 공유하여 작업하고 이것을 빠르게 확인/편집하기 위해 모든 기기와 연동하며 위젯과 알람을 통해 철저하게 일정 관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눈치 차리셨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캘린더 공유, 연동, 바탕화면 위젯, 알림 설정까지 구글 캘린더를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 총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크롬 북마크 위치 및 확장프로그램으로 관리하기
크롬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과 막힘 뚫기 (2020년)


[toc]


가족, 애인, 팀원과 구글 캘린더 공유

구글 캘린더 공유 기능은 다른 캘린더와 비교하여 굉장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부터 PC 까지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던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접근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인, 가족, 친구 혹은 구글 캘린더 팀 공유를 통해 함께 약속을 잡고 작업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캘린더 공유하기

캘린더를 공유하는 방법은 상대방의 이메일만 알고 있다면 매우 쉽게 가능합니다.

1)PC버전에서는 우선 이미 사용하고 있는 구글 캘린더에 접속을 합니다.

2)캘린더 요약 항목이 있는 좌측 메뉴바를 보면 ‘내 캘린더’ 안에 공유하고 싶은 캘린더에 마우스를 올려 캘린더 옵션을 누르고 “설정 및 공유”를 클릭합니다.

3) 스크롤을 아래로 내립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구글 캘린더 공유 방법에는 “액세스 권한”, “특정 사용자와 공유” 2가지 방식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1)”액세스 권한”은 구글 캘린더 일정 공유 링크(오픈 톡 링크와 비슷함)를 생성하여 공유하고 싶은 참가자에게 직접 링크를 보내면 참가자는 아래 사진과 같이 링크를 통해 캘린더 공유 신청 메세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4-2)”특정 사용자와 공유”는 링크를 만들어서 초대하는 형식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상대방의 이메일을 입력해서 구글 캘린더 공유를 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구글 캘린더 팀 공유를 만들어 구성원(참가자) 마다 구글 캘린더 공유 설정을 통해 권한을 줄 수 있으며 한가함/ 바쁨 정보만 보기, 모든 일정 세부정보 보기, 일정 변경, 변경 및 공유 관리 4가지 권한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공유 해제

구글 캘린더 일정 공유가 끝나거나 구성원 중 공유를 해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해당 구성원만 공유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설정을 하는 방법과 같이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보면 사진과 같이 공유를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목록이 나오는데 우측 X 표시를 눌러 공유를 중지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 연동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회사에서 아웃룩 캘린더 혹은 네이버 캘린더를 사용하고 계셔도 이전 일정들과 새로 만들 일정들을 함께 연동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구글 캘린더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웃룩 구글 캘린더 연동

우선 아웃룩과 구글 캘린더를 연동하여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웃룩 구글 캘린더 연동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구글 캘린더 연동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아웃룩 캘린더 상단 메뉴에 캘린더 연동, 지금 동기화 등의 메뉴가 새로 생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생긴 캘린더 연동을 클릭 후 구글 이메일을 입력하게 되면 매우 쉽게 구글 캘린더에 있는 일정이 연동이 되어 보이게 됩니다. 반대로 구글 캘린더에 들어가 확인해 보면 아웃룩의 일정이 손 쉽게 연동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캘린더 구글 캘린더 연동

네이버 캘린더 구글 캘린더 연동은 아웃룩과 같은 플러그인이 없어서 조금은 복잡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1) 우선 위에서 구글 캘린더 공유 설정을 하는 곳으로 이동하여 스크롤을 내리면 iCal 형식의 비공개 주소를 복사해 줍니다. (공개 형식은 캘린더가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 설정이 되어있을 경우이고 일반적으로는 자신 혹은 구성원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비공개 상태)

2)이제 네이버 캘린더에 접속하여 좌측 메뉴에 있는 내 캘린더 설정에서 URL로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3)아까 구글 캘린더에서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저장해 주면 네이버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가 연동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위젯

정식적으로 구글 캘린더 위젯 PC버전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래에서 소개하는 아주 쉬운 방법들로 바탕화면 위젯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로 구글 캘린더 주소를 바로가기로 만들어 창을 띄어놓고 데스크탑 위젯 처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구글 캘린더 바로가기를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 윈도우 부팅시 바로 실행 될 수 있도록 하면 더욱 구글 캘리더 바탕 화면 위젯처럼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직은 정식적으로 위젯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추후에 업데이트 되면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캘린더 알림

구글 캘린더의 알림 설정은 내가 해야할 일정 시간을 미리 설정해 두면 데스크탑과 모바일 모두 동기화 하여 알려주기 때문에 일정을 놓칠 일 없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구글 캘린더 알림 추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림을 설정하고 싶은 일정을 클릭하고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편집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사진과 같이 바로 알림을 추가 할 수 있으며 이메일/알림 방식으로 미리 알려주는데 이메일 보다는 알림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설정을 했다면 모바일에도 똑같이 알림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핸드폰에도 PC에서 저장한 구글 캘린더 알림 추가 설정이 동기화 되었기 때문에 설정한 시간이 되면 알려줍니다.

이렇게 구글 캘린더 사용법 공유, 연동, 바탕화면 위젯, 알림 설정까지 활용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글에 문제가 있거나 바뀐 점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