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맥북 화면 녹화, 소리 동시 기록 방법 (+m1 맥북)

맥 맥북 기본기능으로 화면 음성 녹화하는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맥북 화면 녹화 기능을 통해 무언가 설명하고 강의를 하거나 필요한 영상 등을 기록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다행이도 맥에서는 기본적으로 강력한 기능이 있어 무료로 고퀄리티의 화면 녹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나 구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의 강력한 기능을 사용해 화면을 녹화, 캡쳐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간편하게 맥북 단축키로 화면 녹화하는법

가장 빠르고 간편하게 현재 보고있는 맥 화면을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화면 녹화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으며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macOS 모하비 버전과 이후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녹화하기

  1. 먼저 녹화하고 싶은 화면을 실행 한 뒤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누릅니다.
  2.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면 좌측 녹화 버튼을 누른 뒤 화면을 클릭해 기록합니다.
  3. 화면 녹화가 완료되었다면 상단바에서 기록 중단 아이콘 & command + control + esc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화면 선택 영역 녹화하기

  1. 먼저 녹화하고 싶은 화면을 실행 한 뒤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누릅니다.
  2. 전체 화면 녹화 버튼 우측에 있는 영역 선택 버튼을 누릅니다.
  3. 마우스 드래그로 녹화 크기, 위치를 지정한 뒤 기록을 누릅니다.
  4. 모두 완료한 뒤 상단바에서 기록 중단 아이콘 & command + control + esc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화면 녹화 설정 (마우스, 소리 녹음)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누르고 옵션에서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클릭 보기 : 화면을 녹화하면서 마우스 클릭이 일어날 때 마우스 포인트 주변에 검은 원이 나타납니다.
  • 마이크 : 화면 녹화와 동시에 내장 마이크를 이용해 내 목소리를 녹음합니다.
  • 타이머 : 기록 시작 전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저장 : 녹화 완료 후 자동으로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에서 재생되는 소리는 녹음이 안되기 때문에 유튜브, 인강 녹화를 하면 동영상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맥북 화면 소리 동시 녹화 하는법

Mac용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해 화면 소리를 동시에 녹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인강, 유튜브 등 동영상 자체에서 나오는 소리마이크 녹음까지 가능합니다.

화면 소리 녹화를 위한 셋팅

화면 소리를 같이 녹화하기 위해 iShowU Audio Capture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위 링크를 클릭해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셨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 m1 맥북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shinywhitebox로 접속하셔서 두번째 항목 ISHOWU INSTANT를 다운로드 받으시고 방구석 리뷰룸님의 Ishowu Instant 사용법을 따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command + spacebar 를 눌러 Spotlight 실행시켜 화면과 같이 MIDI를 검색 후 실행시켜 줍니다.

2. midi 설정을 실행한 뒤 좌측 제일 하단의 + 버튼을 눌러 통합 기기 생성을 클릭하여 내장 마이크, 내장 출력에 체크 > 샘플률 44.1KHz로 변경합니다.

3. 녹화 중 화면의 소리를 같이 들으면서 녹화하기 위해 다시 + 버튼을 눌러 다중 출력 기기를 추가해 내장 출력과 iShowU Audio Capture에 체크 > 샘플률 44.1KHz 로 변경합니다.

4. 마지막으로 맥북의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운드 > 출력에서 아까 만든 다중 출력 기기를 선택하면 모든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퀵 타임 플레이어 (Quick Time Player)를 이용해 화면 소리와 함께 기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퀵 타임 플레이어 화면 소리 녹화

1. Finder > 응용프로그램 > 퀵 타임 플레이어를 눌러 실행합니다.

2. 퀵 타임 플레이어가 실행 된 것을 확인 후 파일 > 새로운 화면 기록을 눌러 녹화를 활성화 해줍니다.

3. 화면 기록 버튼 옆 설정을 통해 통합 기기로 설정을 하면 화면의 소리, 마이크 녹음까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이해가 가지 않으신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것으로 맥북에서 화면 녹화 방법과 영상에서 나오는 소리를 같이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iShowU Audio Capture 프로그램을 설치 후 설정을 완료하면 단축키를 이용해 화면을 녹화 할 때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소스: 안보면 손해보는 맥 이미지 편집(사진 합성, 배경제거), 맥북 캡쳐 한눈에 마스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