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백업을 찾고 계신가요? 메일을 쓰면서 중요한내용을 보내기도 하고, 받아서 저장해 놓기도 합니다. 특히 회사 메일이라고 하면 업무적인 내용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동안 사용하다 보면 기본 저장공간이 가득 차 추가로 구매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메일은 계속 쌓이고 쌓이기 때문에 저장 공간을 매 월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쉬운데요 지메일 백업을 한다면 주고받은 중요한 메일들을 파일로 관리가 가능하고, 다른 계정으로 옮기거나 아웃룩과 같은 다른 메일 서비스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하기 편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mail 백업을 통해 관리하고 다른 계정으로 복원을 하거나 아웃룩 등의 메일 서비스로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지메일 (Gmail) 백업하기
다행히도 구글에서는 편의성을 위해 여러가지 내 지도, 드라이브, 연락처 캘린더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백업, 사본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계정에 파일이 드라이브 형식으로 저장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구글 메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서비스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백업, 사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 된 구글 계정 프로필 클릭 > Google 계정 관리 > 좌측 데이터 및 맞춤설정 > 아래로 스크롤하여 데이터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모두 선택 해제 > Gmail 체크 > 모든 메일 데이터 혹은 중요한 메일 선택 > 아래로 스크롤 하여 다음단계 클릭 (이 부분에서 메일 서비스가 아닌 그라이브 혹은 연락처와 같은 다른 데이터를 백업,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송 방법을 이메일, 직접 다운로드, 드라이브에 저장 등의 설정을 선택 (예시의 경우 드라이브로 저장으로 선택하여 내 컴퓨터에 직접 다운받음) > 내보내기를 눌러줍니다.
설정을 모두 마치고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 후 지메일의 데이터를 백업, 사본을 만들었다면 mbox 형식의 파일이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파일을 이용하여 mbox 전용 뷰어로 확인을 하거나 다른 계정으로 옮길 수 있으며 아웃룩과 같은 다른 메일 서비스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메일, 아웃룩 백업파일 복원하기 (백업 프로그램)
위 방법으로 만든 지메일 백업 파일을 복원하거나 다른 계정으로 옮길 수 있고 또한 아웃룩과 같은 다른 메일 서비스에서 mbox 형식의 파일로 만든 파일을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mbox 백업 파일을 불러오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백업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썬더버드 다운로드와 부가기능을 설치해 줍니다.
1. 설치한 썬더버드 실행 > 우측 상단 메뉴 > 부가 기능을 누릅니다.
2. 부가 기능 화면에서 다시 설정 > 파일에서 부가 기능 설치 > 위에서 다운받은 부가기능 파일 선택 후 설치 후 썬더버드를 재시작 해줍니다.
3. 다시 우측 상단 메뉴 > 설정 > 계정 설정 > 하단의 계정 작업 > 메일 계정(mbox 파일을 가져올 계정) 추가 > 이메일, 비밀번호 입력합니다.
좌측 개인폴더 안에 있는 외부 편지함 > mbox / eml 형식 파일 불러오기 > mbox 파일 불러오기 > 하나 이상의 mbox 파일을 직접 불러오기를 선택 후 만들어 놓은 백업 파일을 가져오면 개인 폴더 밑에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낸 메일을 상대방이 읽었는지 궁금하다면 ? 구글 메일 수신 확인 방법 2가지 +모바일
이렇게 지메일을 통해 회사에서 사용하던 업무 메일, 중요한 메일들을 백업하는 매우 쉬운 방법과 복원을 하거나 다른 계정으로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 후 복원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 사본, 백업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굉장히 쉽지만 다시 불러올 때는 꽤나 불편했는데 그래도 해결 방법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