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와 다르게 맥에서는 응용프로그램을 휴지통으로 삭제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이 익숙하지 않거나 Mac OS를 사용하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쉽게 삭제하는 방법 이외에도 몇가지 다른 삭제 방법을 알면 프로그램의 찌꺼기 파일을 남기지 않고 완전히 깔끔하게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에서 프로그램을 완벽히 깨끗하게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toc]
응용 프로그램 직접 삭제
가장 간편하고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Finder 혹은 Lunchpad로 들어가 삭제하고 싶은 응용 프로그램을 찾습니다.
2.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아이콘 우클릭 > “휴지통으로 이동”을 클릭하여 삭제해 줍니다.
매우 간편하고 빠르게 지울 수 있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삭제된 프로그램의 불필요한 캐시파일, 폴더가 남아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용량은 얼마 차지하지 않지만 한번에 지우는거 완벽하게 삭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AppCleaner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Mac OS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맥북 앱 삭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1. AppCleaner에 접속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2. AppCleaner 실행 후 삭제하고 싶은 응용 프로그램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놓습니다.
3. 삭제하려는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문서 / 폴더를 선택 후 삭제합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간편하고 불필요한 찌꺼기까지 찾아서 한번에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Clean My Mac
Clean My Mac은 내 아이맥, 맥북을 관리하는 데 최적화 되어있는 평점이 매우 높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속도 향상, 악성코드 제거, 청소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Mac에서 앱, 어플을 제거할 때 사용하지 않는 찌거기 파일들을 삭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내 컴퓨터에 필요없는 정크, 찌거기 파일들을 모두 찾아내어 자동으로 제거하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맥, 맥북을 오랫동안 사용하셨거나 많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삭제를 반복하셨다면 꽤나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하고 더욱 빨라지는 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무료 체험판을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이것으로 MacOS를 사용하면서 응용프로그램, 앱, 어플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맥, 맥북을 사용하신지 별로 되지 않으셨다면 먼저 AppCleaner를 사용하시다가 내 맥이 예전과 다르게 속도가 느려졌다거나, 용량이 부족하신 경우 CleanMyMac 무료 평가판을 미리 사용해 보시고 효과가 좋다 싶으면 구매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맥 키보드 매핑으로 윈도우 키보드 사용하기, 맥 그림판을 사용하는 방법과 같은 포스팅이 많으니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