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클램쉘 모드 (맥북 닫고 외장 모니터 사용하기)

맥북-클램쉘-사용환경

더 큰 화면을 보기 위해 많은 분들이 맥북과 함께 외장 모니터를 사용하실 겁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다보면 맥북을 닫아놓은 상태에서 사용하고 싶은 상황이 생기는 데 맥북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능을 클램쉘 모드(clamshell mode)라고 합니다.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책상을 더욱 높게 사용할 수 있으며 집과 직장을 이동할때 맥북을 들고다닌다면 모니터 연결 선만 빠르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맥북 클램쉘 모드 사용법

기본적으로 맥북의 모니터를 닫으면 자동으로 클램쉘 모드가 작동하기 때문에 설정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은 조건이 존재합니다.

– 맥북이 맥세이프 또는 USB-C 충전기에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 키보드, 마우스가 연결되어 있고 맥북을 닫은 후 마우스나 키보드를 눌러 신호를 줘야합니다.

– USB-C 혹은 HDML 케이블을 이용해 외장 모니터와 맥북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1번의 조건은 맥북을 열어놓고 듀얼모니터로 사용한다면 아무런 상관이 없지만 뚜껑을 닫고 제대로 된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충전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모니터를 구매하지 않으셨다면 USB-C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충전을 동시 지원하는 모니터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고 맥북의 모니터를 닫아놓기만 해도 사용하고 있던 화면이 외장 모니터로 넘어가 클램쉘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글쓴이가 사용하고 있는 맥북 클램쉘 거치대 확인하기

주의사항

커뮤니티 혹은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클램쉘 모드를 사용하면서 맥북의 모니터가 닫힌 상태에서 온도가 올라가면 액정에 무리 혹은 손상이 간다고 하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야기는 LCD의 특징상 90℃ 이상의 온도에서 오랜 시간동안 노출되는 경우 일부분이 검게 변하는 이슈에서 나타난 이야기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소중한 맥북을 함부로 사용할 수 없을 뿐더러 발열은 LCD 뿐만 아니라 전자기기 수명에 좋지 않기 때문에 항상 통풍이 잘 되는 위치에 두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클램쉘 전용 거치대라는 것이 있다.

만약 M1칩이 탑재된 맥북이라면 발열이 거의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해 생기는 소정의 수익은 사이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