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맥, 맥북 등 MacOS에서 키보드가 달라 한자를 입력하는 데 있어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맥북에서 한자 변환 단축키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 한자사전에서 뜻과 음을 검색한 뒤 복사, 붙여넣기 방식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아주 손쉽게 한자, 한문 변환이 가능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에서 한자입력을 위한 설정부터 방법과 마지막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에 맞게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맥북 한자입력 방법
위에서 설정이 한자로 완료되어있다면 윈도우 키보드와 같이 원하는 한자의 음을 한자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맥북의 한자 변환 단축키는 option(alt) + enter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한글로 입력한 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보여줍니다. 그 중 사용하고 싶은 한자를 골라 숫자패드로 선택하면 변경이 됩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경하고 싶은 한자 음을 한글로 작성 후 단축키 누르기 (한 글자씩 변경)
- 변경하고 싶은 단어 음을 한글로 작성 후 드래그로 단어 선택 후 단축키 누르기 (단어 한번에 변경)
단어를 한번에 한자로 변경하려는 경우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여러가지 단어를 빠르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한자사전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맥북 한자 키보드 설정
가장 먼저 맥에서 한자변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설정 입력 포맷에 한자가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맥북의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입력 소스 > 두벌식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 입력 포맷에 “한자”로 선택후 저장을 마칩니다.
입력 포맷에 따라 단축키를 눌렀을 때 나오는 방식이 다릅니다. 아래는 “한국”이라는 글자 타이핑 후 단축키를 누른 예시입니다.
- 한자: 韓字
- 한자(한글): 韓字(한자)
- 한글(한자): 한자(韓字)
단축키 변경방법
한자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option + enter 두가지 키를 입력해야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라비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맥 키보드 맵핑을 하여 원하는 키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option만을 누르는 것으로 한자 입력을 할 수 있으며 윈도우 키보드 배열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라비너의 자세한 사용 방법이 궁금하시면 맥 키보드 매핑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맥북 이모티콘 사용법을 확인하시고 한자 입력과 더불어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단축키를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