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증명서 발급, 결제 등 맥을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가 꼭 필요한 순간이 찾아오기 마련이고 만약 다른 컴퓨터가 주변에 없을 경우에는 너무나도 골치아픈 상황입니다.
하지만 맥과 함께 윈도우를 설치해 두면 운영체제를 쉽게 바꿔가며 필요한 상황에서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ac OS에서 Windows 10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패러렐즈, 외장하드, 파티션, 부트캠프, 부팅
맥에서 윈도우 설치하기
들어가기 전 맥 OS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전원을 킬 때 윈도우로 접속해야 하는 부트캠프 방식과 맥OS에서 응용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실행시키는 방법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부트캠프는 안전성이 높고 응용프로그램으로 윈도우를 키는 방식은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후자의 방식을 원하시면 패러렐즈 설치 방법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가이드는 부트캠프 즉, 전원을 킬 때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트캠프란?
Boot Camp는 애플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유틸리티로 윈도우 파일만 있다면 설치 후 운영체제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1 칩셋을 탑재한 맥북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있기때문에 패러렐즈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설치 방법
1. Windows 10 ISO로 접속하여 윈도우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Finder > 유틸리티 > Boot Camp 지원을 실행합니다.
3. 다운받은 ISO 이미지를 선택 후 현재 맥의 용량을 윈도우 / 맥OS로 파티션 설정을 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한글 파일과 같은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64GB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설치 완료 후 윈도우로 자동 재시작이 되며 남은 설치를 진행합니다.
5. 탐색기 > 내 PC > D드라이브 > BootCamp > Setup파일을 실행시켜 필요한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6. 재시작을 하면 정상적인 윈도우10 설치가 완료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전환하기
- 맥의 전원을 눌러 시동이 될 때 option키를 길게 눌러 운영체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맥에서 시스템 환경설정 > 시동디스크로 들어가 자동으로 부팅하고 싶은 운영체제를 선택하거나 재시동 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