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NFC 스마트한 활용법 [끄기/켜기, 교통카드 인식]

아이폰-NFC-단축어-활용

아이폰 NFC 기능은 교통카드, 도어락 열쇠로 사용할 수 없어 있는지도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고 설상가상 케이스 뒷면에 교통카드를 넣어 사용하려고 하면 NFC 전파로 인해 인식이 되지 않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NFC 기능을 잘만 사용하면 교통카드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비싼 아이폰을 더욱 값어치 있게 더 스마트한 삶을 살 수 있게끔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의 NFC 교통카드 인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스마트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c]

NFC란?

NFC(근거리 무선 통신)는 이름과 같이 가까운 거리에서 접촉이 되면 장치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무선 기술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Bluetooth와 비슷한 방식으로 스마트폰과 NFC 태그(스티커)와 접촉하여 소량의 데이터만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NFC가 쓰이는 대표적인 사례는 교통카드, 모바일 결제가 있으며 회사 출입증, 학생증, 와이파이 활성화, NFC 스티커를 사용하여 조명을 키거나 끄는 등 스마트 홈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하고 있음)

또한 NFC 기능은 iPhone 6 시리즈 이후 모델부터 내장하고 있지만 정보를 보낼 수 있는 기능으로 완전한 NFC를 사용하려면 iPhone 7 이후 모델부터 가능합니다.

아이폰 교통카드 인식 문제 [NFC 끄기/켜기]

아이폰 뒤에 교통카드를 수납하여 사용해 보셨다면 NFC 간섭으로 인해 교통카드 인식이 되지 않는 문제를 겪어보셨을겁니다.

이런 경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설정에서 블루투스와 같이 NFC기능을 끄기/켜기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한 반면 아이폰은 설정으로 끌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아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교통카드, 신용카드가 인식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EMI 전자파 차단 필름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아이폰과-카드-사이-얇은-전자파-필름

전자파 차단 필름은 아이폰과 교통카드 혹은 신용카드 사이에 끼워넣으면 외부의 전자파와 아이폰의 전자파를 흡수시키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찍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설정으로 끌수는 없지만 아주 얇은 필름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두꺼워 지지 않고 원래 사용하고 있던 카드케이스가 있다면 카드와 함께 충분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아이폰 NFC 활용방법

위에서 잠깐 이야기 한 것과 같이 NFC 기능을 잘 활용하면 어플 자동 실행, 타이머 뿐만 아니라 다른 기기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조명을 키고 끄는 등 사용자에 맞춰 다양한 편의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아이폰과 NFC 스티커(한 장당 300~700원 사이)만 있으면 되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1: 단축어 앱 실행 > 자동화 > +버튼을 눌러줍니다.

step2: ‘개인용 자동화 생성’ > NFC를 눌러줍니다.

step3: 설정을 하고싶은 스티커와 아이폰을 접촉하여 NFC 스캔 > 태그 이름을 지정합니다.

step4: 스캔이 완료되면 다음 > 동작 추가를 눌러줍니다.

step5: 앱 > 실행시키고자 하는 어플을 선택 > 원하는 동작을 선택 후 저장합니다.

사용 방법을 요약해 보았으나 아래 서울리안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더욱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대한 다양한 팁들은 Tips > iPhon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소정의 수수료는 사이트 운영에 큰 힘이됩니다.

태그: